주요 기사
21년 코리아 갓 탤런트를 통해 얼굴이 알려진 팝페라 가수이자 성악가 최성봉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21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최성봉은 20일 오전 9시 41분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최성봉은 본인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유서 형식의 글을 올렸고, 이를 본 한 시민이 같은 날 오전 17분쯤 경찰에 신고했다.
17세, 22세, 31세에 암투병을 했다고 주장하며 한국의 폴포츠라고 불렸다. 사실은 투병이라는 명목으로 지속적인 후원금을 타내기 위해 계획적인 사기 범죄를 시도했던 것으로 밝혀지며, 거짓 암투명이 드러난 이후 연예계에서 사실상 퇴출되며 몰락했고, 이후로도 갖은 구설수에 오르다 2023년 6월 20일 극단적인 선택으로 생을 마감했다.
앞서 그는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글을 게재했다. 최성봉은 "제 삶의 마지막으로 팬분들께 보내는 글이다. 이 글이 보인다면 저는 이미 죽어있을 것"이라며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분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살아왔다. 진심으로 고맙고 감사의 말씀 전한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는 "마지막 글이라 분통함을 알리고 싶지만 여러분께 지난 세월 받은 사랑이 더 커 마음속에 묻기로 결정했다"며 "저의 어리석은 잘못으로 피해를 받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거듭 잘못했다는 말씀드린다. 지난 2년여 동안 후원금 반환 문의 해주신 모든 분께 반환을 해드렸다. 이제는 제 목숨으로 죗값을 치르겠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나를 도와준 많은 분들에게 미안합니다. 버틸 때까지 버틴 것 같다. 나를 잊기를. 그리고 각자의 삶터에서 행복하기를 인생이 찬란하길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글을 맺었다.
이 글은 2023년 6월 17일 자로 쓰여 있었으나 게시판에 공개된 것은 20일이었다. 경찰은 최성봉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유족과 지인 등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최성봉 과거
3세 때 부모한테 버림받고 2년간 고아원에서 성장하였다. 자신이 몇 살이고 이름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살다가 고아원에서 부당한 대우와 구타를 당하고 5세 때 고아원에서 도망쳐 나왔다.
버스를 타고 우연히 대전광역시 동구 용전동 유흥가에 내려 이틀간 헤매다가 배가 고파 쓰러져 있던 최성봉에게 10살 남짓한 어떤 형이 다가와 짜장면을 사주며 껌 파는 방법을 알려줬고, 그 이후로 10년간 껌을 팔며 노숙과 다름없는 삶을 살았다. 그 과정에 술 강요를 받고 어린 나이에 술과 마약 중독에 빠지기도 했다.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나이트클럽에서 일을 했으나, 나이트클럽은 밤에 열기 때문에 낮에 자고 밤에 일했다. 한 때 힘들어서 유흥가에서 도망쳐 나왔었으나, 갈 곳이 없었기 때문에 다시 유흥가로 돌아오게 되었다. 이때부터는 조폭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 야간학교(컨테이너 박스)에서 지내게 되었다. 이 때문에 고등학교는커녕 의무교육과정인 중학교와 초등학교도 제대로 졸업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다가 당시 대학생이었던 박정소를 우연히 만나 교회를 다니고 처음으로 성악을 배우게 되었다. 주변의 도움을 받으며 검정고시를 준비해 대전예술고등학교에 꼴찌로 진학했다. 이전 교육 과정을 전혀 이수하지 못했고 제대로 된 사회화 과정을 거치지 못했기 때문에 학교생활에도 어려움이 있었고, 제대로 된 거처 하나 없이 밤낮으로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지만,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대전예술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대학에도 합격했지만 등록금이 없어서 포기했다고 한다. 이후 수소문 끝에 어머니를 만났지만, "왜 왔냐"라는 말 뿐이었다. 더 이상 세상에 대한 미련이 없어 자살을 하려고 생각하던 중에, 박정소의 연락으로 코리아 갓 탤런트에 출연하게 됐다.
암투병 논란 사건
최성봉은 한 방송에서 말하길 17살 때 간암, 위암, 폐암 선고를 받고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고 한다. 다행히 구사일생으로 살아났으며 그때 당시 남아있던 것들이 지금까지 이어져서 2020년 대장암 3기, 전립선암,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암에 걸렸다고 한다.
어린 시절 껌과 음료수를 팔고 막노동을 하며 노래했다고 말했으나 22살이었던 tvN "코리안 갓 탤런트 시즌1" 준우승 당시 간, 위, 폐에 악성 종양을 발견하고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고 했다. 2020년 5월 건강검진을 통해 대장암 3기와 전립선암, 갑상선 저하증 및 갑상선암 진단을 받고 12월 13일 대장암 수술을 받았다고 했다. 코로나로 인해 공연이 없어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던 상황이라 수술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커서 해외 팬들이 후원금을 모금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2013년에 모 엔터테인먼트 대표에게 돈을 빌려주고 상환을 요구했다가 음해와 겁박을 당했다. 이에 대해 대표가 정당한 처벌을 받길 원한다고 밝혔다. 회사 대표는 소속사 아이돌들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으며 월세도 밀리고 있다"라며 돈을 빌린 후 정작 돈을 갚으라고 하자 보이스피싱 취급을 했다고. 결국 2021년 5월 말 해당 대표를 대상으로 대여금 반환 소송을 제기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최성봉은 "모든 것을 안고 간다"며 자살 시도를 암시하는 영상을 찍었으며, 소방대원들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며 유정호 불법 도박 및 사기 사건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결국 주요 언론에서도 다뤄지는 상황까지 오게 되자 부랴부랴 피해자들에게 물의를 일으켜서 죄송하며 후원금을 돌려드릴 예정이지만, 수중에 겨우 65,480원 밖에 없다며, "어떻게든 돈을 마련할 때까지 기다려달라"는 식의 사과문을 문자로 보냈고, 해외 후원 사이트는 후원 취소까지 걸어 놓은 상황이다. 팬 카페에도 같은 글을 올렸으나 거짓 암투병 의혹에 대한 질문에는 침묵하다가 슬그머니 글을 삭제 후 팬카페의 글쓰기 기능을 닫아버렸다.
이진호 기자는 어떤 제보자에 의해 "최성봉이 평소 씀씀이가 헤퍼서, 여자친구에게 아우디를 선물로 주기도 하고, 강남의 한 유흥업소의 큰 손이라 부를 정도로 1달에 유흥비로만 3천만 원 이상을 써왔다"라고 폭로했는데, 이후 추가 영상에서 "이 제보는 최성봉이 암 투병 사실을 밝히기 전인 2017년에서 2019년 사이의 일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과연 암 투병 선언 이후 받은 후원금은 다 어디로 가고, 수중에 겨우 6만 원 정도밖에 안 남은 것인가?"라는 의혹을 제기하기까지 했다.
2021년 10월 22일 궁금한 이야기Y에 나왔는데 이날 방송에서 최성봉은 "당신을 응원하고 당신한테 감동받았던 사람들을 속인 거다"라는 제작진의 말에 "반대로 저도 상처를 받았다. 왜 그거는 생각 안 해주는지 모르겠다. 저한테 부모가 돼주겠다고 했지만, 말뿐인 분들이 많았다."라며 잘못에 대해 반성이 아닌, 남 탓만 하기 바빴다. 또 "자초한 일"이라는 말에는 "제가 죽는 걸 원하느냐. 지금 살아있는 게 용하지 않으냐. 죽게 내버려달라."라며 인정과 사과가 아닌, 목숨을 담보로 협박 섞인 말을 했다.
또한 최성봉은 "내 마음속에는 2가지가 공존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법률 대리인이 "무조건 사과하시는 게 낫다. 무슨 말을 해도 변명이다"라고 지적하자 최성봉은 "죽음을 핑계로 대신해 살고자 하는 마음에 거짓 암투병을 했던 것 같다"라고 말해 아직까지 제대로 반성하는 기미가 전혀 없음을 드러냈다. 또 "후원금 어떻게 갚아갈 예정이냐"는 제작진에게 최성봉은 "계속 일을 했다. 조개구이집에서 서빙도 하고 설거지도 하고 조개 닦는 것도 했다. 지금은 아니고 당시에. 꽤 오래 일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알고 보니 해당 조개구이집에서는 겨우 보름 정도 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년 5월 자신을 비난한 네티즌들을 고소하면서 더욱 빈축을 샀다.
프로필
최성봉 崔聖奉 / Choi Sung-Bong
출생 - 1990년 2월 18일
사망 - 2023년 6월 20일 (향년 33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국적 - 대한민국
학력 - 대전예술고등학교 (졸업),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직업 - 前 팝페라 가수, 성악가
병역 - 불명
상훈 - 국민추천포상(행정자치부장관표창)
수상 - 2017년 대한민국 인재상, 2017년 국민추천포상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2014년 제2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성악가부문 대상, 2011년 tvN 코리아 갓 탤런트 준우승
소속사 -봉봉컴퍼니
'이슈톡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우재 "놀면 뭐 하니" 합류! 오는 7월 1일 첫 방송! (0) | 2023.06.22 |
---|---|
불타는 트롯맨 박민수! 충남경찰청 명예경찰관 위촉 (0) | 2023.06.21 |
알 이티하드 손흥민 연봉 421억 원 4년 계약 제시! (0) | 2023.06.20 |
귀공자 김강우 김선호 논란, 유머러스하고 젠틀한 사람 칭찬 (1) | 2023.06.19 |
국가대표 손준호 구속 수사로 전환! 소속 홈페이지에서도 사라져 (1) | 2023.06.19 |
댓글